카르토쉬 표준 제주어 위키

틀:다른 뜻

파일:SV100408.JPG

소나무의 모습.

파일:Coastal redwood.jpg

지구서 질 큰 낭 종인 침엽수 세쿼이아의 자부세.

(樹, 틀:Llang)근 뿌렝이, 섭, ᄋᆢᆯ메, 낭뎅이 따우ㄹ ᄀᆞ졍이신 ᄋᆢ라헤살이 식물이다. 또시 낭근 우리가 숨 쉬여지는 산소ㄹ 내보내고, 이산화탄소ㄹ ᄈᆞᆯ아들인다. 게곡 낭근 사름신듸 좋은 피톤치드ㄹ 내보내주만, 팩트ㄴ 이 피톤치드ㄴ 이녁을 버렝이 따우신듸서 직ᄒᆞ젠 ᄒᆞ영 내보냄신 거다.

추림[]

예점 낭근 개체를 바투는 ᄒᆞᆫ 대ㄹ 나타내건, 또신 대 가젱이가 잔 가젱이덜을 바투는 목질의 식물이다. 멧 ᄒᆞᆨ자덜은 ᄆᆞ ᄋᆢᆨ아실 제 질 족은 녹기가 3미터서 6미터쯤으로 뒈곡 대의 반지름이 10cm, 에움이 30cm가 뒈여사 ᄒᆞᆫ덴 정의한다.[1] 이런 정의를 만족하지 못ᄒᆞ는 대가 ᄋᆢ라 개건 족은 지레의 목질 식물은 관목이렌 ᄒᆞᆫ다. 낭근 ᄐᆞ난 식물들과 전줭 목슴이 질언, 어떤 낭근 멧 천년까지 살곡[2] 그 지레도 115미터에 이르는 경우도 있다.[3]

ᄋᆢ라 에 걸친 하간 종류의 식물들이 낭 자부세로 싯나. 이 따문 낭 자부세영 생식, 생장은 잘도 만ᄒᆞ다. 낭근 생물 계통상 연관이 엇인 하간 종류의 식물들이 환경에 적응하며 진화한 결과로서 평행진화의 대표적인 사례이다. 대략 100,000 종의 낭기 싯곡 이건 ᄆᆞᆫ 식물 종의 25%에 해당한다.[4] 낭 과반수가 열대 고단의 분포해 싯곡 이 고단은 식물학적인 조사가 이루어지지 않은 곳이 하 아직까지도 발견되지 아년 종이 하영 실 것으로 짐작뒈염다.[5]

쳇 낭근 석탄기을 일뤄난 속새류와 시아테아레스(Cyatheales)목과 ᄀᆞ튼 양치식물이었다. 이들과 ᄀᆞᇀ은 종류는 오널날의도 ᄋᆢ라 종이 싯주만 낭긔 자부세로뒌 종은 더이상 아니 싯나. 트라이아스기에 이르러 구과식물, 은행나무, 소철류와 ᄀᆞ튼 겉씨식물에 속하는 낭덜이 등장하였다. 속씨식물백악기가 되어 나온다. 오널날의 낭덜은 거줌 속씨식물이다.

종류[]

낭긔 종류를 ᄂᆞᆫ누는 바투리론 섭의 자부세ㄹ ᄄᆞ랑 ᄂᆞᆫ누는 내기, 쓰임새에 ᄄᆞ랑 ᄂᆞᆫ누는 내기, 분류학적인 내기에 ᄄᆞ랑 ᄂᆞᆫ누는 내기 따우가 씨인다. 낭글 바농 섭 낭너븐 섭 낭그로 ᄂᆞᆫ누는 건 섭의 자부세ㄹ ᄄᆞ랑 낭글 ᄂᆞᆫ누는 내기에 ᄄᆞ른 거다.[6] 쓰임새에 따라 종류를 나눌 때에는 목재로 쓰이는 용재수종, 과일을 거두는 유실수종, 정원이나 가로수에 이용되는 조경수종, 약재 등에 사용되는 특용수종, 공해에 강한 내공해수종, 음지에서도 잘 자라는 내음수종, 불에 강한 내화수종 등이 있다.[7] 분류학적인 방법은 식물의 분류에 따라 나무를 구분한다. 예를 들어 콩과아까시나무, 소나무과구상나무 등이 그것이다.

자부세ㄹ ᄄᆞ른 ᄂᆞᆫ놈[]

낭 지레영 자부세ㄹ ᄄᆞ랑 다음추룩 ᄂᆞᆫ노기도 ᄒᆞᆫ다..[8]

  • 큰 지레 낭(교목) : 예점 원줄기가 ᄒᆞ나로 굵게 ᄋᆢᆨ으멍 지레가 4m보담 노프게 ᄋᆢᆨ는 낭. 소나무, 느티나무, 은행나무 따우
  • 족은 지레 낭(관목) : 대가 땅의서 ᄋᆢ라 개로 갈라지멍 가늘곡 지레가 예점 4m보담 족은 낭. 개나리, 진달래, 철쭉, 회양목 따우
  • 바농 섭 낭(침엽수) : 거줌 섭이 바농 자부세(주로 겉씨식물). 소나무, 잣나무, 전나무, 낙엽송(일본잎갈나무), 은행나무 따우
  • 너븐 섭 낭(활엽수) : 섭이 넙은 낭(주로 속씨식물). 느티나무, 상수리나무, 벚나무 따우
  • 느랑 푸린 낭(상록수) : 느랑 푸린 섭. 소나무, 곰솔(해송), 전나무, 잣나무, 가문비나무, 동백나무 따우
  • [[ ]](갈잎나무 , 낙엽수) : ᄀᆞ슬광 저슬 ᄉᆞ이 거줌 섭이 털어짐. 낙엽송, 버드나무, 단풍나무 따우

생태적 특성에 따른 분류[]

그늘에서 ᄌᆞᆫ디여 지는 정도에 ᄄᆞ랑 ᄂᆞᆫ놔 진다. 그늘에서 잘 ᄋᆢᆨ으민 음수이다.[8]

  • 양수 : 소나무, 은행나무, 밤나무, 벚나무 등
  • 음수 : 사철나무, 주목, 회양목, 단풍나무, 전나무 등

자부세[]

낭의 기본적인 부위는 뿌렝이, , 가지, 수피, 이다. 낭의 종류마다 대영 가지가 ᄋᆢᆨ는 내기 게고 섭의 크기와 자부세가 ᄐᆞ난 따문 낭의 전체적인 바꼇 자부세ㄴ 잘도 만ᄒᆞ다.

뿌렝이ㄴ 땅 밋틔 신 듸로 낭글 바투곡 물광 양분을 공급ᄒᆞᆫ다. ㄴ 물관부와 목질로 일뤄졈곡낭의 자부세ㄹ 좌우한다. 가지는 대서 나왕 섭덜을 바툰다. 은 낭이 광합성을 ᄒᆞ영 양분을 얻엉 호흡과 수분 조절을 ᄒᆞ는 기관이다. 수피는 낭의 표면으로 바꼇 환경으로부터 낭글 직ᄒᆞ곡 채관부를 거쳥 영양분을 옮긴다.

[]

틀:본문 ᄋᆢ라 낭기 군락을 이루어 ᄋᆢᆨ암신 듸ㄹ 이렌 ᄒᆞᆫ다. 사름 손이 닿지 아년 곶은 원시림이라 불리멍 개마고원과 ᄀᆞ튼 지픈 오지에 분포한다. 도심의 곶은 생물서식처로서의 기능을 ᄀᆞ졍 비오토프라 불린다. 한대 고단의 툰드라열대 고단의 열대우림추룩 기후에 ᄄᆞ랑 을 일루는 낭 종류가 ᄐᆞ나다. 기후대에 ᄄᆞ랑 주종을 일루는 낭글 극상종이라 ᄒᆞᆫ다. 한국의 극상종은 서어나무, 떡갈나무 따우다.

한국의선 온도 조건에 ᄄᆞ랑 난대림, 온대림, 한대림으로 ᄂᆞᆫ논다.

  • 난대림 : 북위 35도 이남 고단, 해 평균 기온이 14℃ 보담 노픈, 느랑 푸린 너븐 섭 낭 곶
  • 온대림 : 북위 35~43도(고산 지역 제외), 해 평균 기온 6~13℃, 낙엽 활엽수림
  • 한대림 : 해 평균 기온이 5℃ 보담 ᄂᆞᆽ은, 침엽수림

낭광 환경[]

낭의 뿌렝이ㄴ 토양이 빗물과 ᄇᆞ름의 쓸리는 걸 막곡, 은 ᄋᆢ라 생물이 날씨의 변화로부터 피할 수 있는 곳을 제공하며 초식 살쳇의 먹이로뒈는 따우 생태계에서 중요한 부분을 차지한다. 낭근 대기 가운듸 이산화탄소를 흡수하고 산소를 배출하는 중요한 역할을 ᄒᆞᆫ다.

또시 땅표면의 온도를 조절하는 역할도 ᄒᆞ염다. 낭근 조경농업에 중요한 요소로서 미관으로써의 지꺼짐을 주기도 ᄒᆞ곡 사과와 ᄀᆞ튼 ᄋᆢᆯ메ㄹ 멘들기도 ᄒᆞᆫ다. 낭서 얻는 목재는 건축자재로 널리 쎠진다. 낭근 세계의 ᄋᆢ라 이약의서도 친근한 존재이다.

낭의 나이테로 낭의 생육환경을 시간을 축으로 연구하는 학문을 연륜연대학이라고 한다.

가달풀이[]

  1. Rushforth, K. (1999). Trees of Britain and Europe. Collins 틀:ISBN.
  2. 용문사 은행나무의 나이ㄴ 1,100년 ~ 1,500년 으로 짐작된다.
  3. 질 큰 지레의 세쿼이아ㄴ 115.5m 에 달한다.
  4. 틀:웹 인용
  5. Friis, Ib, and Henrik Balslev. 2005. Plant diversity and complexity patterns: local, regional, and global dimensions : proceedings of an international symposium held at the Royal Danish Academy of Sciences and Letters in Copenhagen, Denmark, 25-28 May, 2003. Biologiske skrifter, 55. Copenhagen: Royal Danish Academy of Sciences and Letters. pp 57-59.
  6. 틀:웹 인용
  7. 조림수종의 용도별 구분, 산림지식, 국립산림과학원 틀:웨이백 홈페이지
  8. 8.0 8.1 산림청, 휴양·문화(숲에온) > 산림교육 > 산림교육자료실 > 사이버숲교실 > 교사숲교실

ᄀᆞ치 베리기[]

  • ᄋᆢ라헤살이
  • 식물
  • 소나무
  • 참나무
  • 대나무
  • 단풍나무
  • 사과나무
  • 밤나무

바꼇 링크[]

틀:위키공용분류 틀:위키낱말사전

틀:식물학 틀:생물 분류 식별자 {{전거 통제))